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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민성 장증후군

만성 설사의 가장 흔한 원인은 과민성 장증후군이긴 합니다만, 궤양성 대장염과 같은 장관내 염증성 병변이나 대장암과 같은 기질적 장질환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소화기 증상을 주소로 방문하는 환자의 28.7%가 과민성 장증후군으로 진단될 만큼 흔한 질환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더불어 두통, 요통, 잦은 배뇨 등의 비뇨기 증상 등도 같이 호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주요증상

일반적으로 증상에 따라 설사형, 변비형 및 일반적으로 증상에 따라 설사형, 변비형 및 혼합형 등으로 분류됩니다. 복통은 급격한 양상을 보이기도 하며 흔히 아침 식사를 하고 나면 심해집니다. 중고등 학생에게서 이러한 복통이 나타날 경우는 시험 때와 같이 긴장 상태에서 더욱 심해집니다. 복부 불쾌감은 배가 팽만한 느낌, 꾸르륵 거리는 소리가 잦거나 가스 배출이 많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통증이나 복부 불쾌감은 대변을 보고나면 완화됩니다.

주로 자주 배가 아프고, 설사가 만성적으로 더해졌다 덜해졌다 반복하는 형태의 환자가 많으며 (만성 설사), 이 환자들은 대체로 비위(脾胃)의 기능이 약하여 음식을 통해 영양분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므로 원기(元氣)가 충만하지 못해 항시 무기력하고 쉽게 피로를 느끼는 경향을 보입니다.

발병 기전

현재까지 명확한 발병 기전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신경 정신과적인 측면, 식습관 및 생활의 변화, 위장관 감염,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과민성 장증후군의 발병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와 같은 정서적 자극이 누적되어 기운이 울체되어
- 이를 간울기체(肝鬱氣滯)라고 합니다
- 장관의 운동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된다고 봅니다. 이 외에도 부적적한 음식 섭취, 육체적 정신적 과로, 외부의 차고 습한 기운 등이 주요 소인으로 작용하여 질병을 가중시키고 발전시키게 됩니다. 이 질환은 병의 발병부위가 비록 장관에 있으나 간, 비, 신의 기능실조와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치료할 때에도 간, 비, 신 및 장관을 위주로 살펴 나누어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한방치료

한의학에서는 과민성 장증후군을 복통(腹痛), 설사(泄瀉), 변비 등의 주요 증상에 따라 유형을 나누어 치료합니다. 예를 들어, 음식을 먹고 나면 곧 대변을 누고 싶고, 뱃속에서 소리가 나며 배가 끊어지는 것 같이 아픈 것을 대장설(大腸泄)의 유형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고 기분이 안 좋고 긴장하면 곧 배가 아프고 설사가 나는 것을 칠정설(七情泄)이라하고 반대로 정신적 자극을 받은 후 변 보기가 어려워지는 것을 기비(氣泌)라고 합니다.

경희대학교한방병원 위장소화내과에서는 한방 고유의 진단법뿐만 아니라, 현대 과학적 진단기를 활용하여 몸과 병의 상태를 확인한 후 치료를 진행합니다. 전통적인 한약뿐만 아니라, 장의 자극을 줄여주는 새로운 제형의 한약제제와 뜸, 전기침 등을 적용합니다.

생활관리

장기적 안목에서는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만, 당장 과민성 장증후군의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음식물은 피해야합니다. 그리고 적절한 운동이나 심신의 휴양이 필요합니다. 식생활과 관련해서는 규칙적인 식사와 배변습관을 갖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배가 아프거나 가스가 찰 때는 기름진 음식, 찬 음식, 콩류 등을 피하고, 설사의 경우에는 인삼차, 생강차, 감, 밤 및 닭고기와 같은 속을 따뜻하게 하는 식품이 좋습니다. 변비의 경우에는 수분 및 섬유소가 많은 야채, 과일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근래 발효되기 쉽고, 올리고당류, 유당, 과당 및 당알콜류로 구성된 FODMAPs 이라는 음식들과 과민성 장증후군과의 관계에 대하여 알려졌습니다. FODMAPs이 소장에서 쉽게 발효되어 장내 세균이 증가하고, 대장에서는 수분증가로 묽은 변이 유발되고, 장내가스 증가 및 대장 팽창으로 복통을 유발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그러므로 FODMAPs이 많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만, 쌀을 위주로 한 식이 종류나 조리방법 등이 서구와 다른 우리나라의 경우는 서구와는 다를 수 있음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FODMAP이 적은 음식: 쌀로 만든 음식, 두부, 생선, 바나나, 딸기, 포도, 당근, 토마토, 감자, 고구마, 상추, 시금치

FODMAP이 많은 음식: 밀가루 음식, 사과, 배, 수박, 멜론, 양배추, 양파, 브로콜리, 우유, 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