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입냄새 > 이용안내
진료시간을 확인해서 경희의료원에 내원 진료신청을 합니다.
경희의료원 홈페이지의 진료예약으로 들어가서
한방병원 3내과 김진성 교수의 진료시간표에 맞추어 인터넷예약을 신청합니다.

오전진료: 9:00 - 12:00 / 오후진료: 13:30 - 14:30 / 토요진료는 매월 1,3,5주

전신 장부기능에 대한 평가 및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 검사
구강을 비롯한 전신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설문지 작성
구강내 냄새물질(휘발성 황화합물)에 대한 측정
종합적인 입냄새 평가를 위한 관능 평가
디지털 설진기를 이용한 설태평가
구강내 건조도를 측정하기 위한 타액분비율 및 구강내 잔존타액 측정
편도 및 구인두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검진
감별진단에 따른 원인별 치료약제(한약제제 및 탕전제)
구강내 환경 개선을 위한 한약물 추출 가글제
설태, 비강 및 구강건조 개선을 위한 특수침 및 전기침
설태 개선을 위한 온열요법
원인에 따라 소요기간에 차이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근본적 원인개선을 위해서 3개월 내외 소요되며, 초기 3-4회는 감별진단 및 치료 후 효과에 대한 판정을 위해서 매주 내원을 원칙으로 합니다. 분명한 원인이 감별되고 치료에 대한 반응이 확인된 후, 본인의 스케쥴에 따라 내원기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초기 내원시 진찰료, 검사료, 약제비 및 처치료를 포함하여 10만원 정도 소요될 수 있으며, 그 후 약물에 따라 차이가 많지만, 일반 한의원치료 비용과 유사합니다.

먼저 Halimeter 측정을 위해서 사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내원 전날 저녁부터는 마늘, 파, 양파, 고사리, 달걀노란자, 파슬리 등을 먹지 않도록 하고, 내원 2시간 전부터는 양치질, 흡연, 껌씹기 및 가그링 등을 하지 말도록 하세요. 진료 대기중에는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으며 코로만 숨을 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냄새가 발생하는 부위 및 어떤 종류의 냄새인지 본인 및 주변 사람을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취의 발병 원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구강내 에서 생성된 냄새와 호흡중의 날숨에 포함된 냄새(blood-borne halitosis)를 감별하는 관능적인 검사 방법이 있습니다. 사실 구분이 불분명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관능적인 방법으로 나누어 감별해보는 방법을 시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입안에서 냄새가 발생한 경우는 잠시 입을 다물고 있다가 입을 열었을 경우 냄새가 풍겨오는 경우는 입안에 구취의 원인이 있다고 볼 수 있고, 그 후에 큰 숨을 들이쉰 후 코를 통하여 날숨을 내뱉어서 호기 중에 냄새가 날 때는 호기성 구취(혈액운반구취 blood-borne halitosis)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다른 전신적인 관련성의 증거를 자세히 살펴서 감별하게 됩니다. 그 외에 구강내 원인에 의한 구취는 다음과 같은 특징을 나타내게 되며 이러한 특징이 없는 경우에는 구강외 원인의 존재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냄새가 코를 통해서 나오는 것이 아니고 주로 입에서 나온다.
환자가 말을 하기 시작하면 냄새가 심해진다.
구강 위생상태를 개선시키고 혀 닦기를 시행한 후 냄새가 많이 감소된다.
입이 건조해질 때 냄새가 심해진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냄새가 어느 부위에서 발생하는지 자가진단을 시도해 보세요. 앞서말씀드린 데로 불분명한 경우가 많으므로 본인 물론이고 주변 사람들에게 냄새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